엔지니어가 되고 싶은 공돌이
10. 공간 벡터(Space Vector) 본문
10. 1. 공간벡터의 연산(Operations of Space Vector)
- 평면에서의 벡터를 평면 벡터라 하듯, 공간에서의 벡터를 공간 벡터(Space Vector)라 부른다.
- 공간 벡터에서도 vector a = vector b, vector -a, zero vector, unit vector 를 사용한다.
- 공간 벡터에서는 덧셈, 뺼셈, 실수배는 동일하게 할 수 있다.
- 덧셈에서는 교환법칙, 결합법칙이 성립한다.
10. 2. 공간벡터의 성분(Component of Space Vector)
- 원점 O를 시점으로 하고 두 점 E1(1, 0, 0), E2(0, 1, 0), E3(0, 0, 1)을 각각 종점으로 하는 세 unit vector를 vector e1, vector e2, vector e3 라 부른다.
- 좌표평면 위에 있는 임의의 점 A(a1, a2, a3)의 Position Vector를 a라 하면 a = (a1, a2, a3) 라 표현할 수 있고 a1, a2, a3을 벡터 a의 성분(Component of a)이라 부른다.
- a = (a1, a2, a3) 일 때, | a | = √(a12 + a22 + a32).
- a = (a1, a2, a3), b = (b1, b2, b3) 일 때 두 벡터가 서로 같을 조건은
=> a1 = b1 , a2 = b2 , a3 = b3 .
- a = (a1, a2, a3), b = (b1, b2, b3)일 때 두 벡터의 연산은
1) a + b = (a1 + b1 , a2 + b2 , a3 + b3).
2) a – b = (a1 - b1 , a2 - b2 , a3 - b3).
3) ka = (ka1 , ka2 , ka3).
10. 3. 공간벡터의 내적(Dot Product of Space Vector)
- a = (a1, a2, a3), b = (b1, b2, b3) => a · b = | a | | b | cos θ = a1b1 + a2b2 + a3b3.
- vector a, vector b, vector c에 대하여
1) 교환법칙(Commutative Property): a · b = b · a .
2) 결합법칙(Associative Property): (ka) · b = a · (kb) = k(a · b). [ k is real number]
3) 분배법칙(Distributive Property): a · (b + c) = a · b + a · c.
- cos θ = a · b / | a | | b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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