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가 되고 싶은 공돌이
03. 변수 본문
이번 시간에는 변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변수
변수란 컴퓨터의 메모리의 공간에 이름을 붙인 것을 의미합니다.
밑은 간단한 변수 선언을 하는 방법입니다.
x = 5
여기서 = 기호는 '같다'라는 의미가 아니라 5라는 값을 x라는 변수에 저장하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컴퓨터 언어에서 같다는 의미를 사용하고 싶다면 '==' 기호를 사용합니다.
변수의 값에는 정수형 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address1 = "서울시"
address2 = "대전광역시"
print("첫 번째 도시= ", address, "두 번째 도시= ", address2)
문자열이므로 "" 또는 '' 로 둘러싸주면 address1에 서울시라는 값이 저장이 됩니다.
위 코드를 실행하면 첫 번째 도시= 서울시 두 번째 도시= 대전광역시 값이 출력이 됩니다.
2. 변수의 이름을 짓는 법
변수 이름은 프로그래머 마음대로 지을 수 있지만 몇 가지의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그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름은 영문자, 숫자, 밑줄문자(_)로 구성된다.
2. 영문자는 대소문자를 구별 한다.
3. 숫자는 이름의 첫 글자로 나올 수 없다.
4. 이름 중간에 띄어쓰기가 있어서는 안 된다.
이 규칙만 지킨다면 변수의 이름은 프로그래머 마음대로 지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에 자신이 코드를 다시 수정하거나 다른 프로그래머가 보아야 할 경우를 대비해서 변수 이름 같은 경우는 그 변수의 역할을 가장 잘 설명하는 이름으로 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사용자로부터 값 입력받기
변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웠으니 이제 변수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봅시다.
대표적으로 사용자로부터 값을 입력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x = int(input("첫 번째 도시 인구수를 입력하세요: "))
y = int(input("두 번째 도시 인구수를 입력하세요: "))
sum = x + y
print("두 도시의 인구 수의 합 = ", sum)
위 프로그램은 사용자로부터 두 도시의 인구수를 각각 입력받고 최종적으로 두 도시의 인구수를 더해 출력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input() 함수가 호출되면 사용자가 값을 입력할 때까지 프로그램은 기다립니다.
이때 저장하는 값은 문자열의 형태를 띱니다.
저희는 정수 값이 필요하므로 int()를 사용하여 문자열 값을 정수형으로 바꾸고 이 값을 변수에 저장합니다.
4. 응용
변수와 사용자로부터 값을 입력받는 방법을 활용하여 간단한 사각형을 그리는 방법을 학습해봅시다.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length = int(input("사각형 한 변의 길이를 입력해주세요: "))
t.forward(length)
t.right(90)
t.forward(length)
t.right(90)
t.forward(length)
t.right(90)
t.forward(length)
t.right(90)
위 프로그램은 사용자로부터 사각형 한 변의 길이를 입력받고 이 값을 length에 저장하여 사각형을 그리는 프로그램입니다.
위 코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변수를 사용하면 t.forward에 들어가는 값이 다른 프로그래머가 보기에 명료해지고 간단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길이가 다른 사각형을 그리고 싶을 때 굳이 t.forward에 들어갈 값을 다 바꿀 필요 없이 length값만 바꾸어 주면 되므로 훨씬 추후 수정이 간단해진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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