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가 되고 싶은 공돌이
02. 사칙 연산, 문자열 출력, 터틀 그래픽 본문
1. 사칙 연산
이번 시간에는 파이썬을 이용하여 간단한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작업을 해봅시다.
파이썬에서 덧셈은 '+', 뺄셈은 '-', 곱셈은 '*', 나눗셈은 '/' 기호를 사용합니다.
500+300
500-300
500*300
500/300
print(500+300)
print(500-300)
print(500*300)
print(500/300)
사칙연산은 print를 써도 안 써도 됩니다.
위 구문을 파이썬에서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사칙연산이 수행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2. 문자열 출력
파이썬에서는 숫자 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문자열을 출력할 때는 문자열 주위를 큰 따옴표로("") 둘러싸줘야 합니다.
그리고 문자열 같은 경우는 숫자랑 다르게 print를 쓰지 않으면 출력이 뜨지 않고 구문오류가 뜨기에 이점 참고 바랍니다.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에는 지켜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사람은 설명이 부족한 명령을 받고 그 명령에 대해서 추론하여 명령을 수행할 수 있지만 컴퓨터는 그러하지 못하기에 조금이라도 잘못된 명령(ex) print를 PRINT로 쓰거나 문법 규칙을 지키지 않은 경우 등)이 입력되면 바로 오류를 출력합니다.
3. 터틀 그래픽
파이썬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그림판처럼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이를 저희들은 거북이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린다고 해서 터틀 그래픽이라고 부릅니다.
이 거북이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기 전 한 가지만 먼저 배우도록 합시다.
저희들의 프로그램은 앞으로 많은 것을 배워가면서 점점 길어지고 복잡해질 겁니다.
그런데 지금 처럼 프로그램의 코드를 한 줄씩 한 줄씩 입력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걸릴 거고 코드를 짜는 프로그래머 입장에서도 상당한 고통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파이썬에서는 한줄한줄 입력할 때 마다 실행하는 것이 아닌 파일을 하나 만들고 이 파일에 모든 코드를 저장한 뒤 코드를 한번에 실행 할 수 있은 모드를 제공해 줍니다.
이러한 모드를 저희들은 "스크립트 모드" 라고 부릅니다.
이와 반대로 한줄 한줄 씩 입력해서 실행하는 것을 "인터프리트 모드" 라고 부릅니다.
그럼 지금부터 스크립트 모드를 이용해서 간단한 사각형을 그려보도록 합시다.
idle을 실행시키면 위 메뉴에 File이라는 선택창이 있습니다.
File -> New File 순으로 실행합시다.
그러면 오른쪽에 이름이 아직 없어서 untitled라는 새로운 입력창이 뜨는데 이 곳에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import turtle
t = turtle.Turtle()
t.shape("turtle")
t.forward(100)
t.right(90)
t.forward(100)
t.right(90)
t.forward(100)
t.right(90)
t.forward(100)
t.right(90)
위와 같이 입력하면 새로운 그림판화면이 만들어지고 거북이가 사각형을 그리게 됩니다.
지금부터 코드를 한줄한줄 파헤쳐 봅시다.
<코드 설명>
가장먼저 import turtle입니다.
저희들이 파이썬을 처음 설치할 때 엄청 오래걸렸죠?
그 이유가 파이썬에서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라이브러리를 제공해주는데 이를 설치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되었기 때문입니다.
라이브러리란 자주 사용되거나 프로그래머에게 편리한 목적으로 제공되는 함수 들을 미리 정의해 놓은 파일들을 말합니다.
저희들은 터틀 그래픽이 쓰고 싶어요.
그래서 터틀 그래픽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라이브러리 turtle을 저희들의 소스코드에 import 해주는 겁니다.
import를 해주지 않으면 컴퓨터가 실행하는데 필요한 파일과 함수가 없다 생각하고, 오류를 발생 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서 말하는 함수란 인풋을 주면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여 특정한 아웃풋을 만들어내는 소스코드의 집합입니다.)
그 다음으로 t = turtle.Turtle() 입니다.
여기서 t는 변수를 의미하는데 변수란 메모리의 특정한 위치를 가리키는 별칭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별칭을 해 놓으면 이 공간에 정보를 저장했을 때 나중에 컴퓨터가 필요한 정보를 찾기가 훨씬 더 수월해집니다.
이 구문을 해석하자면 t라는 변수를 생성하는 하나의 명령문입니다.
저희가 import한 turtle 파일안에 있는 Turtle()함수를 사용해서 t라는 변수를 만든 것 입니다.
이것을 선언하면 그림판이 만들어 집니다.
그리고 t.shape("turtle")는 그림을 그리는 붓의 모양을 거북이로 해달라는 명령문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t다음에 .이 붙고 shape라는 구문이 붙죠?
이를 해석하자면 t라는 변수 안에는 여러 함수가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도 shape라는 함수를 호출해서 모양을 바꿀거야라는 것을 컴퓨터에게 지시해주는 겁니다.
t.forward(100)은 거북이를 100픽셀 만큼 앞으로 가면서 그림을 그릴 것이다 라는 것을, t.right(90)은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해달라는 것을 지시하는 명령문입니다.
당연히 t 다음에 . 이 붙고 그 뒤에 forward, right가 붙었으니 forward랑 right도 t라는 변수 안에 있는 함수들이겠죠?
<코드 설명 끝>
자 이제 실행을 해봅시다!
실행을 하기전에 저장부터, 저장을 하실 때에는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폴더를 따로 만들고 그 폴더에 여러분이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추천드립니다.
untitled가 붙은 창에서 File->Save 를 클릭하여 파일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저장을 한 후 F5 버튼을 클릭하면 실행이 됩니다.
처음 들어보는 생소한 개념들이 많이 나와 처음 컴퓨터 언어에 접하신 분이라면 어렵다고 생각이 듭니다.
고생하셨고 다음 시간에는 변수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Python Language > Base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 파이썬 기초 정리 (0) | 2021.02.18 |
---|---|
03. 변수 (0) | 2019.07.27 |
01. Python 설치 (0) | 2019.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