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가 되고 싶은 공돌이
03. 수의 체계(Number System) 본문
3. 1. Number System
- 10진수(Decimal Number): 0 ~ 9 까지의 10개의 기호로 수를 표현.
- 2진수(Binary Number): 0, 1 의 2개의 기호로 수를 표현. 오늘날 많은 공학에서 사용.
- 8진수(Octal Number): 0 ~ 7 까지의 8개의 기호로 수를 표현.
- 16진수(Hexadecimal Number): 0 ~ 9, A ~ F 가지의 16개의 기호로 수를 표현.
- 고정소수점수(Fixed Point Number: Integer): 소수점을 표현하지 않는 수.
- 부동소수점수(Floating Point Number: Real Number): 소수점이 떠다니면서 움직인다는 의미.
3. 2. 수의 변환(Transformation of Number)
- 10진수를 2진수/8진수/16진수로 바꿀 때(Base 10 -> Base 2 / Base 8 / Base 16),
소수점 앞 자리는 변환하려는 Base의 대표수로 몫이 0 이 될 때 까지 나누면서 나오는 나머지를 차례대로 나열하고, 소수점 뒤 자리는 소수부가 0이 될 때 까지 변환하려는 Base의 대표수를 곱합니다.
- 2진수/8진수/16진수를 10진수로 바꿀 때(Base 2 / Base 8 / Base 16 -> Base 10),
Base의 대표수와 각 숫자가 가진 자릿 수를 곱해서 10진수로 간단히 변환할 수 있습니다.
- 2진수를 8진수 / 16진수로 바꿀 때(Base 2 -> Base 8 / Base 16),
8진수로 바꿀 때는 2진수를 소수점을 기준으로 해서 3자리 숫자 씩 묶어서 0 ~ 7 사이의 값으로 변환하고, 16진수로 바꿀 때는 2진수를 소수점을 기준으로 해서 4자리 숫자 식 묶어서 0 ~ F 사이의 값으로 변환합니다.
- 8진수 / 16진수를 2진수로 바꿀 때(Base 8 / Base 16 -> Base 2),
8진수를 2진수로 바꿀 때는 숫자를 2진수로 바로 해석하는데 한 개의 숫자당 3개의 공간을 할당하고, 16진수를 2진수로 바꿀 때는 숫자를 2진수로 바로 해석하는데 한 개 의 숫자당 4개의 공간을 할당합니다. 이 때, 소수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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